변화하는 마케팅 환경
시니어 시프트, 고령사회로 발생되는 경제 환경 변화
저출산 고령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경제.사회.문화 등 사회 환경이 점차 고령자 중심으로 제편되고 있고, 경영.경제 환경도 마찬가지로 점차 고령자 중심으로 제편되는 가운데 기존에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시니어 지표도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고령인구가 젊은 인구보다 많은 경우는 지금까지 없었던 일로, 이러한 현상은 건강.노동.교육을 비롯해 시회의 모든 분야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는 우리나라는 고령화를 한발 앞서 겪은 일본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시니어 산업의 마케팅 전략